나에게 딱 맞는 맞춤 도서관!

내게 맞는 책과의 필연적 만남!

책을 찾는다는 것​은, 의도된 우연, ​의도된 발견​​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나 단순하게 책의​ ​제목이나​ ​저자로만 검색하는 방법으로는
연관되어 읽을만한 정말 좋은 책을 만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알파스큐는 ‘디스커버리’‘큐레이션’을 지능적으로 통합하여 책을 발견하고
이를 통하여 지식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유용한 도구로 탄생했습니다.

지능적 패싯
내비게이션 시스템

알파스큐의 ‘​디스커버리 서비스​’는 ​검색 단어들과 연관된​ ​책​의 다양한 ​관련 정보​가 알파스큐의 ​지능적 콘텐츠 수집 기능​을 통하여 ​수집-정리​되고, 이를 ​ 패싯 내비게이션 시스템​(Faceted Navigation System: Faceted Classification)​의​ 패싯 태그​ 선택을 통하여​ 빠르고 정확하며 효율적인 탐색​이성 가능합니다.

기존 검색의 한계

사용자가 입력한 단순한 몇 개의 검색 단어만으로는 발견하기 쉽지 않은 책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근본적으로 보완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검색 키워드를 입력해야 하지만, 이것은 검색 단어의 문구적 의미를 컴퓨터 시스템이 추론하고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검색해야 하는 방대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반면에 사용자는 결과를 몇 초 이상 기다리지 않습니다. 검색 결과의 정확도 또한 어느 한계에 다다르면 더 이상 개선되지 않습니다.

지능적 패싯 태그 생성

알파스큐는 검색 키워드를 기반으로 방대한 검색 대상의 콘텐츠를 지능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패싯 태그들을 생성하고 보여줌으로써 이용자의 인지 및 추론 기능을 이용하여 검색 콘텐츠 개념의 확장과 검색 정확도와 속도를 높이는 도구인 패싯 분류에 기반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이러한 패싯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고도화 하기 위해서, 검색 단어를 기반으로 미리 분석된 패싯 태그들을 빠르게 제시할 수 있도록​ 지능적 콘텐츠 수집 기능(ICCF:Intelligent Content Collection Function)​을 내장하였습니다. 9가지의 패싯 분류(Faceted Classification) 체계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패싯 태그들을 생성하고 이를 선택/해제함으로써 검색 결과들을 좁혀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단순히 검색 키워드만 간단히 입력하면, 알파스큐의 ​ 지능적 콘텐츠 수집기능(ICCF)​를 통하여 구축된 콘텐츠를 이용해서 검색 단어와 연관된 것으로 분석된 관련 ​패싯(Faceted) 태그​들을 생성해서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이를 선택하거나 해제하는 것만으로 빛과 같이 빠른 속도로 반영된 결과를 하단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빛 보다 빠른 검색 기술

알파스큐는 아파치 루씬(Apache Lucene) 기반의 Java 오픈소스 분산 검색 엔진인 엘라스틱 서치 (Elastic Search) 엔진을 탑재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실시간(NRT - Near Real Time)으로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검색 단어들을 입력하면 대부분 1초 이내에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관 검색어 기능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 단어들을 기반으로 분석해 구축한 연관 검색어를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이를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선택함으로써 ​검색 단어의 개념 확대​라는 지식 확장검색 정확성,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검색 단어와 연관된 ​‘연관 검색어’​를 제시하여 클릭한번으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연관 검색어’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 단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검색어를 제시하여 개념 확대를 통하여 검색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큐레이션 서비스

도서관의 수많은 책 중에서 사용자에게 추천되고 전문가들이 선정한 최고의 책들을 사용자들에게 제시함으로써 책으로 얻는 만족을 극대화하고 한정된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안내해 줍니다.

검색 단어와 지능적으로 연관된
좋은 책을 발견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 단어를 기반으로 알파스큐내에 구축된 양질의 큐레이션 기반 책들을 제시해줍니다.
알파스큐에서 스쿨북스와 인생서가, 학위논문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방대한 자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쿨북스 : 교과 과정과 직접 연계되어 있는 양질의 필독 도서들을 전문가들이 엄선하여 선정한 최고수준의 교과 연계 도서 콘텐츠.

인생서가 : 유아부터 잔년세대까지 생애 주기별로 권장되는 양질의 도서를 전문가들이 엄선하여 제시한 콘텐츠.

개인 맞춤형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도서관 빅데이터의 새로운 변신!

각각의​ ​도서관​에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는 ​알파스큐를 도입​하는 순간 더욱 가치있고 발견이 쉬운 빅데이터​로​ ​새롭게 탄생​합니다.

알파스큐를 도입하면, 도서관 내의 이용자별 대출 데이터를 비롯한 관련 빅데이터는, (주)이씨오의 데이터 전문가들에 의해서 인공지능 기법 중 하나인 머신러닝을 위한 높은 품질의 기반 자료로 정제됩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을 탑재하다!

도서정보와 이용 로그들을 분당 수천만 건의 처리를 통하여 분석해 이용자별 맞춤 추천 도서를 제공하는 첨단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단순히 검색 키워드만 간단히 입력하면, 알파스큐의 ​도서정보와 이용 로그들을 분당 수천만 건의 처리를 통하여 분석해 이용자별 맞춤 추천 도서를 제공하는 첨단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탑재!

도서관 회원의 빅데이터를 최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탑재한 인공지능으로 그룹화하여 도서 선택 유형과 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합니다.

최신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 적용!

도서관 회원의 빅데이터를 최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탑재한 인공지능으로 그룹화하여 도서 선택 유형과 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도 단 3권의 책을 선택하면,

인공지능의 기계학습을 이용한 클러스터링과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책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왼쪽에 추천 도서를 보여주고 오른쪽 4권은 추천 도서와 유사하다고 판단한 책들을 보여줍니다. 추천 도서는 10권을 보여주며, 연관 도서가 추천도서 한 권마다 4권씩해서 총 50권의 도서를 이용자 맞춤 추천 도서로 나타납니다

이용자 친화적인
책 분류 서비스

정보를 분류하고 저장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존의 학술적인 분류체계는 도서 분류 전문가에게는 유용하나 일반 사용자에게는 직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파스큐에서는 누구나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인 책 카테고리 서비스를 탑재했습니다.

이제 도서관의 책들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카테고리로 만나 보세요!

개인화 서비스

이용자의 검색 히스토리와 선호도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 책들을 제시함으로써 특별한 경험을 주는 서비스

나만의 책장

도서관에 제공하는 자료들을 이용자 스스로가 본인만의 기준으로 나누어 자신을 위한 책장을 만들어 볼 수 있음

나만의 신착자료

이용자가 등록한 관심 주제, 저자, 출판사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도서관 신착 자료를 푸시(Push) 해주는 서비스

맞춤형 도서 추천

이용자가 알파스큐를 이용하여 검색 또는 클릭한 도서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 읽어볼 만한 도서를 맞춤형으로 추천

장비와 연계된
융복합 서비스

기본의 유비쿼터스 도서관 서비스 및 에코박스 등 스마트 도서관, 그리고 리브로스(리프로피아) 등 모바일 서비등과 연계된 융합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도서관 관리자를 위한
통합 대시보드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통계뿐 아니라 검색통계 및 검색어 트렌드를 비롯한 각종 메타 정보에 대한 연관 통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지능적인 대시보드를 통하여 제공합니다.